프로그램 신청
열린 아카데미
방과후 교실에 들어갈1줄짜리간단한문구가 필요합니다.만족을 드리는 고객센터가
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5명의 또래팀으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실내교실에서 수업해요.
프로그램 | 역사교실 | 문화교실 | 과학교실 |
---|---|---|---|
교육대상 | 초등 전학년, 중학생 전학년 | ||
인원 | 5명 | ||
회차 | 월 4회 (회당 60분) | ||
교육비 | (팀당) 월 25만원 (교재비 포함) | ||
교육장소 | 모듬팀이 원하는 장소 |
2017년 한국사가 정규과목으로 변경되면서 중요 교과목이 되었어요.
소수 인원의 장점을 살려서 집중력과 팀별에 맞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.
주제 | 월 | 주 | 수업내용 | 시대적 배경 |
---|---|---|---|---|
선사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? |
1 | 1 | 인류는 언제 지구상에 등장했을까? | 선사시대 |
2 | 신석기시대의 사람들은 왜 농사를 지었을까? | |||
3 | 청동기시대의 사람들은 벼농사를 지었을까? | |||
4 | 청동기는 정말 석기보다 강할까? | |||
나라의 첫 등장 | 2 | 1 | 고조선은 잘 싸우고도 왜 멸망했을까? | 청동기시대 |
2 | 철이 등장하면서 역사는 어떻게 바뀌었을까? | |||
3 | 부여, 옥저, 동예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? | |||
4 | 탄생신화로 알아보는 고구려 건국과정은? | |||
강대국으로 성장한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 |
3 | 1 | 고구려는 어떻게 동북아 최강 국가가 되었을까? | 고구려시대 |
2 | 고구려의 대외 전쟁은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|
3 | 무덤에 남긴 고구려의 역사는? | |||
4 | 탄생신화로 알아보는 백제의 건국과정은? | |||
도읍지를 세 번 옮긴 백제의 역사와 문화 |
4 | 1 | 백제는 왜 도읍을 세 번이나 옮겼을까? | 백제시대 |
2 | 백제역사를 볼 수 있는 유적지는 어디에 있을까? | |||
3 | 사라져 간 백제의 마지막 수도는? | |||
4 | 탄생신화로 알아보는 신라의 건국과정은? | |||
삼국을 통일한 신라 | 5 | 1 | 금관이 말하는 나라 신라의 거대 무덤의 비밀은? | 신라시대 |
2 | 유네스코세계유산 경주의 유적지는? | |||
3 | 신라는 어떤 방법으로 삼국 통일을 이루었을까? | |||
4 | 가야는 여섯 나라가 있었다는데? | |||
남북국시대의 예술문화 | 6 | 1 | 통일신라와 발해 | 통일신라와 발해 |
2 | 장구가 인기 있었던 가야의 미의 기준은? | |||
3 | 발길마다 유적지인 경주 사람들의 생활은? | |||
4 | 해동성국 발해의 문화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? | |||
후삼국을 세운 사람들 | 7 | 1 |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는 왜 애꾸눈이 되었을까? | 후삼국시대 |
2 | 후백제를 세운 견훤은 지렁이의 아들이었을까? | |||
3 | 통일신라는 왜 몰락 되었을까? | |||
4 | 궁예의 신하에서 고려의 왕이 된 사람은? | |||
고려의 찬란한 문화유산 | 8 | 1 |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의 정책은? | 고려시대 |
2 | 고려의 아름다운 문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|
3 | 고려의 전쟁은 언제까지 지속되었을까? | |||
4 | 기울어 가는 고려를 살리려 애쓴 사람은? | |||
이 나라의 종묘사직을 보존하시옵소서 |
9 | 1 | 위화도회군을 한 이성계의 선택은? | 조선전기 |
2 | 한양으로 수도를 이전한 이유는? | |||
3 | 종묘와 사직을 보존하시옵소서 | |||
4 | 조선의 위엄을 보여주는 5대 궁궐은? | |||
조선의 찬란한 문화유산 | 10 | 1 | 세종대왕의 위대한 업적은? | 조선후기 |
2 | 조선시대에도 대학이 있었나요? | |||
3 | 수원 화성으로 보는 조선후기의 문화는? | |||
4 | 흙으로 빚은 과학기술 조선도자기의 발달과정은? | |||
나라를 구하려는 사람들의 노력 |
11 | 1 | 세계로 나아가는 조선 개화기 때 변화는? | 일제강점기 |
2 | 최초로 맺은 불평등조약은 어디에서 이루어졌지? | |||
3 | 대한제국을 선포한 고종황제의 선택은? | |||
4 | 일제시대에 나라를 구하려는 사람들의 노력은? | |||
대한민국의 발전과 민주주의 |
12 | 1 | 8.15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| 대한민국 |
2 | 민족의 상처 6.25전쟁 | |||
3 | 자유 민주주의 발전과 시련 | |||
4 | 대한민국의 미래와 발전 |
문화교실 : 사회교과 통합과정으로 우리나라 민속문화를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이에요.
주제 | 월 | 주 | 수업내용 | 포인트 |
---|---|---|---|---|
세시풍속 우리나라 명절이야기 |
1 | 1 | 1. 색동아! 초롱아! 까치까치 설날이다(설날) | 사계절 우리 조상들의 명절 이야기 |
2 | 2. 정월아! 보름아! 오곡밥 먹을래?(정월대보름) | |||
3 | 3. 삼월삼짇날 제비가 돌아왔어!(삼월삼짇날) | |||
4 | 4. 아차! 불을 꺼트렸네(한식) | |||
2 | 1 | 5. 더위야! 물러가라(한식) | ||
2 | 6. 목욕하고 머리감고 나쁜액 물리치기(유두) | |||
3 | 7. 견우별과 직녀별은 어디에 있을까(칠월칠석) | |||
4 | 8. 백가지 씨앗을 알고 있니?(백중) | |||
3 | 1 | 9. 농부아저씨 감사해요~ 풍년이에요(한가위 추석) | ||
2 | 10. 단풍아~ 이슬아~ 고마워(한로) | |||
3 | 11. 겨울이 왔어요(입동) | |||
4 | 12. 동지팥죽 먹고 힘내자!(동지) | |||
주제에 맞춘 우리나라 조상들의 지혜이야기 |
4 | 1 | 1. 신화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역사 이야기 | 재미있는 문화이야기 |
2 | 2. 서울 이야기로 알아보는 한양 이야기 | |||
3 | 3.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지혜로 만들어진 절기 | |||
4 | 4. 우리 조상들의 수호신 전통신앙 속으로 | |||
5 | 1 | 5. 도구로 알아보는 조상들의 슬기로움 속으로 | 신나는 문화이야기 |
|
2 | 6. 옛 그림으로 알아보는 숨은 그림찾기 | |||
3 | 7. 덩더쿵~ 신명나는 우리 조상들의 음악이야기 | |||
4 | 8. 옛 지도로 알아보는 우리 역사 이야기 | |||
6 | 1 | 9. 전쟁으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역사 : 첫번째 | 인내심 문화이야기 |
|
2 | 10. 전쟁으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역사 : 두번째 | |||
3 | 11. 옛날 우리 조상들의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| |||
4 | 12. 우리 조상들의 의식주 알아보기 |
과학교실 : 과학 교과목에 맞추어 학교의 수업과는 다른 재미있는 실험과학 수업으로 구성된 교실입니다.
주제 | 월 | 주 | 수업내용 | 만들기 활동 |
---|---|---|---|---|
우주의 탄생 | 1 | 1 | 우주의 탄생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? | 행성가족 팝업 북 |
2 | 우주에 살고 있는 행성 가족을 알아볼까? | |||
3 | 우주에 살고 있는 위성 가족을 알아볼까? | |||
4 | 우주인이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? | |||
지구의 탄생 | 2 | 2 | 지구의 탄생은 어떻게 시작 되었을까? | 삶은 달걀로 알아보는 지구내부 |
2 |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일까? | |||
3 | 산, 바다, 땅의 지형이란 무엇일까? | |||
4 | 지구를 둘러싼 공기에 대해서 알아볼까? | |||
달의 탄생 | 3 | 1 | 달 표면의 울통불퉁한 지형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? | 달의 모양 변화 |
2 | 지구와 달은 어떤 점이 다를까? | |||
3 | 지구에서 보는 달은 왜 모양이 바뀔까? | |||
4 | 멋진 달 기지 건설 계획서는 어떻게 만들까? | |||
식물의 탄생 | 4 | 1 | 지구상에 식물이 제일 처음 나타난 때는? | 꽃의 구조도 |
2 | 초본과 목본은 어떻게 구별할까? | |||
3 | 봄에 볼 수 있는 꽃은 무엇이 있을까? | |||
4 | 생김새에 따라 특징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 식물은? | |||
식물이 사는 곳 | 5 | 1 | 높은 산위에 사는 식물은 무엇이 있을까? | 사는 환경에 따른 식물 분포도 |
2 | 사막에 사는 식물은 무엇이 있을까? | |||
3 | 물속이나 물가에 자라는 식물은 무엇이 있을까? | |||
4 | 갯벌에 사는 식물은 무엇이 있을까? | |||
물의 탄생 | 6 | 1 | 지구상에 물이 탄생 했을 때는 언제일까? | 물의 순환도 |
2 | 수증기에 대한 생활 속 경험은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|
3 | 물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한 특징은 무엇일까? | |||
4 | 우리 생활에 물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? | |||
거울과 그림자 | 7 | 1 | 물체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? | 거울을 이용한 빛의 반사 빛의 굴절 |
2 | 빛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달한 봉수대를 알아볼까? | |||
3 | 빛의 반사에는 무엇이 있을까? | |||
4 |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을 관찰해 볼까? | |||
날씨와 우리의 생활 |
8 | 1 | 습도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? | 온도계만들기 |
2 | 이슬과 안개는 어떻게 생길까? | |||
3 | 구름, 비, 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? | |||
4 | 우리나라의 계절별 날씨는 어떠할까? | |||
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|
9 | 1 | 우리 몸속의 뼈는 어떤 역할을 할까? | 인체모형 |
2 |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? | |||
3 |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어떻게 될까? | |||
4 | 심장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? | |||
생물과 우리 생활 | 10 | 1 | 버섯과 곰팡이에 대해 알아볼까? | 생물의 진화과정도 |
2 | 해캄과 짚신벌레에 대해 알아볼까? | |||
3 | 물에 사는 다양한 생물을 알아볼까? | |||
4 | 세균에 대해 알아볼까? | |||
계절의 변화 | 11 | 1 |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고도는 어떻게 다를까? | 24절기 판 |
2 | 농사일을 알려주는 절기를 알아볼까? | |||
3 | 태양고도와 방위를 고려한 집 디자인은 다를까? | |||
4 | 계절의 변화 원인을 자유롭게 말해볼까? | |||
연소와 소화 | 12 | 1 | 물질이 탈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? | 석탄과 석유가 만들어지는 과정 알기 |
2 | 공기는 물질이 타는데 어떤 영향을 끼칠까? | |||
3 | 불을 붙이지 않고 물질을 태우려면 어떻게 할까? | |||
4 | 화석연료의 사용과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은 무엇일까? |
단체신청 문의